[헷갈리는 맞춤법] 안되요 VS 안돼요 / 안되니 VS 안돼니 / 안되서 VS 안돼서 / 되간다 VS 돼간다 / 되고 VS 돼고 / 안되고 VS

2020. 8. 17. 02:26맞춤법

 

 

 

 

안되요 VS 안돼요 / 안되니 VS 안돼니 / 안되서 VS 안돼서 / 

되간다 VS 돼간다 / 되고 VS 돼고 / 안되고 VS 안돼고 / 안됨 VS 안됌 / 안되네 VS 안돼네 / 안될까 VS 안됄까 / 안되나요 VS 안돼나요

 

헷갈리시지요?

 

 

'되'는 단독으로 쓸 수 없고 어미를 붙여서 적어야 합니다.

(그래서 '되' 끝나는 문장은 나올 수가 없습니다!)

즉, '되어'가 되며 '되어'는 '돼'로 줄여집니다.

 

 

TIP>

'되'가 들어가는 자리에 '하'를 넣고 '돼'가 들어가는 자리에 '해'를 넣어보면 구별이 쉽습니다.

 

요(O) / 안요(X) -> 안요(O) / 안요(X)

즉, 안해요가 자연스러우니 정답은 '안돼요'입니다!

 

TIP>

'돼'는 '되어'의 줄임말로 헷갈릴 때는 '되어'를 넣어보고 자연스러운지 확인하면 됩니다.

 

이렇게 해도 지 않나요? ----> 이렇게 해도 되어지 않나요?(부자연스러움)

즉, 이렇게 해도 지 않나요?가 정답입니다!

 

 

연습>

내가 시간이 안되서...(X) 내가 시간이 안돼서(O) - '안해서'가 자연스러우니깐!

 

먹으면 안되니?(O) 먹으면 안돼니?(X) - '안하니?'가 자연스러우니깐!

 

시간이 다 되간다(X) 시간이 다 돼간다(O) - '해간다'가 자연스러우니깐!

 

선생님이 되고 싶다(O) 선생님이 돼고 싶다(X) - '하고'가 자연스러우니깐!

 

일이 잘 해결 되간다(X) 일이 잘 해결 돼간다(O) - '해간다'가 자연스러우니깐!

 

반품도 안되고(O) 반품도 안돼고(X) - '안하고'가 자연스러우니깐!

 

그거 건들면 안됨(O) 그거 건들면 안됌(X) - '안함'이 자연스러우니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