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질환 치질(치열,치루,치핵) 이란?

2020. 6. 19. 20:19의학상식

안녕하세요~ '지브라'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흔히 겪을 수 있는 항문질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치질'에는 치핵(80% 이상으로 가장 흔함), 치루, 치열이 있습니다.

 

 

그럼, 하나씩 알아볼까요?

 

 

치핵 (Hemorrhoid)


정상적인 항문 안쪽의 정맥들이 확장되고 항문의 정맥을 둘러싼 지지조직의 노화혈관과 점막조직이 붓고 늘어나서 항문관 로 돌출되었다가 더 심해지면 아래로 늘어져 항문 밖으로 빠져나오는 상태를 말합니다

 

ㅣ종류

-내치핵 : 치상선(dentate line) 상방에 발생

-외치핵 : 치상선 (dentate line) 하방에 발생

-혼합치핵 : 내치핵과 외치핵이 복합된 형태

 

ㅣ원인

치핵은 항문이나 직장의 정맥 혈관의 압력 증가가 원인입니다. 변비나 설사 등으로 배변 시 과도한 힘을 주거나, 장시간 변기에 앉아 있을 때에 혈관의 압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비만이나 임신도 원인이 되며, 장시간 서 있는 행동, 장시간 앉아 있는 행동, 지나친 음주 등 항문 주위의 혈관을 늘어나게 하는 다양한 요인들이 치핵의 원인이 됩니다.

 

ㅣ증상

- 출혈 :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 탈항 : 초기에는 직장 항문내강에 돌출된 상태지만 진행되면 항문 밖으로 탈출되어 밖에서도 보이게 됩니다.

- 통증

 

ㅣ치료

1. 비 수술적 방법

- 하루에 2L이상 수분 섭취, 섬유질 식사, 대변 완화제 섭취와 대소변시 장시간 심한 배변 긴장 등을 피하면서 규칙적인 배변 하기가 도움이 됩니다

- 고무밴드 결찰요법

고무 밴드를 이용하여 치핵을 묶어 괴사시켜서 떨어뜨리는 방법으로 한 번에 1개의 치핵 밖에 할 수 없어 간격을 두고 해야 됩니다.

- 주사 경화 요법

치핵조직에 경화약물을 주사하여 조직을 경화시키는 방법입니다.

- 레이저

치핵을 태우는 방법으로 비교적 치료 성적이 우수하고 조기 치핵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수술적 방법

- 치핵 절제술(Hemorrhoidectomy)

치핵은 점막과 괄약근 사이에 존재하는 조직이므로 칼이나 가위를 이용해 잘라내고 지혈을 한 후 다시 점막을 꼬매는 수술입니다. 치상선 아래쪽의 피부조직에는 통증을 느끼는 신경이 분포하기 때문에 치핵조직을 제대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적절한 마취가 필요합니다.

수술 후 통증은 진통제배변 완화제를 복용하여 줄일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좌욕을 실시하여 통증을 줄여주고 청결하게 유지하여 상처가 깨끗하게 잘 아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치루(Anal fistula)


치루는 항문 주변의 만성적인 농양이나 항문선의 염증으로 시작하여 고름이 배출되고 나면 항문선의 안쪽과 항문 바깥쪽 피부 사이에 터널이 생겨 바깥쪽 구멍을 통해 분비물이 나오는 직장에 위치하는 만성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

 

ㅣ증상

피부 쪽으로 난 구멍을 통해 지속적으로 고름 같은 분비물이 묻어 나오게 되며, 항문 주위의 피부 자극과 불편감,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구멍이 막히게 되면 통증과 부종, 열이 발생합니다.

 

ㅣ치료

치루의 유일한 치료법은 수술입니다(fistulectomy)

항문 주위 농양이 있었거나 치루가 있었던 병력이 있는 경우 꾸준한 좌욕을 통해 항문 주위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열(Anal fissure)


항문관 부위가 찢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ㅣ원인

대부분 딱딱한 변을 배변 시 항문관이 직접 손상을 받아 찢어지면서 생깁니다.

 

ㅣ증상

치열은 항문이 찢어지는 상태이므로 배변시 통증과 출혈이 특징입니다. 출혈은 항문에서 있으므로 아주 새빨간 선혈이 나오는 것이 특징이며 배변시 휴지에 묻어 나옵니다. 

 

ㅣ치료

1. 급성 치열

급성 치열의 경우 보존적 치료로도 증상이 좋아집니다. 변비가 없어지도록 약을 사용하고, 연고를 발라 경직된 항문 내 괄약근을 이완시켜주고, 좌욕을 하며 배변 후 물로 항문 세척을 하면 약 2주 정도면 치유됩니다. 하지만 급성치열이 약물 등의 보존적 요법으로 좋아지지 않으면 만성치열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만성 치열- 수술 치료

- 부분 외측 내괄약근 절제술(partial lateral internal sphinterotomy)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치열 수술로 적절한 양의 내괄약근의 일부만을 절개하므로 수술 후 변을 참는 능력은 거의 손상 없이 치열만 치료할 수 있습니다.

- 항문피판이동술(anaorectal advencement flap) : 바깥쪽 항문 피부를 이용하여 상처를 덮어 주는 방법입니다.

 

 

항문 수술은 간단해서 빠를경우 수술 후 다음날에도 퇴원을 합니다.

수술 후 다음날 부터는 수술부위의 거즈를 떼고 하루4번이상 좌욕을 실시 해야합니다.

수술 부위의 분비물이나 출혈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좌욕 후 거즈를 붙이고 계셔도 되고 바를 수 있는 연고 또한 제공됩니다. 또한, 항문수술은 보통 녹는실을 이용하기 때문에 따로 실밥을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참고로 항문에는 신경이 발달하여 항문 수술을 한 경우에는 통증조절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PCA라는 정맥무통주사를 맞게 되는데요~!

수술 후에 아프면 이 버튼 누르세요~ 하는 그 진통제입니다! 다음 포스팅을 통해 자세한 내용은 참고해주세요^^

2020/06/24 - [의학상식] - 무통주사(PCA=patient controlled analgesia,자가통증조절장치)란 무엇인가?

 

무통주사(PCA=patient controlled analgesia,자가통증조절장치)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지브라'입니다. 여러분 우리 수술 후에 "아프면 이 버튼 누르세요~" 라고 하신 경험 있으신가요? 그게 바로 무통주사 입니다!! 통증을 완전히 없애 줄 수는 없지만 통증을 감소 시켜�

cake854.tistory.com

좌욕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2020/06/29 - [의학상식] - 좌욕이란? 좌욕의 목적, 장점,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좌욕이란? 좌욕의 목적, 장점,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지브라'입니다. 요즘은 비가 많이 와서 그런지 덕분에 그렇게 덥지 않아서 살만한 거 같아요 그래도 저는 비가 싫어요 ㅠㅠㅠㅠ 불편.... 지난번에 항문 질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cake854.tistory.com

 

 

도움이 되셨나요?

그림과 함께 설명드리면 더 이해하기 쉬울꺼 같은데, 저작권 문제로 그림 구하기가 쉽지 않네요 ㅜㅜㅜ

 

 

그럼 모두 좋은하루 보내세요^^

 

 

 

#구독은 좋아요 #하트도 좋아요 #그냥 다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