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욕이란? 좌욕(sitz bath)의 목적, 장점,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2020. 6. 29. 23:41의학상식

안녕하세요~ '지브라'입니다.

요즘은 비가 많이 와서 그런지 덕분에 그렇게 덥지 않아서 살만한 거 같아요

그래도 저는 비가 싫어요 ㅠㅠㅠㅠ 불편....

 

지난번에 항문 질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020/06/19 - [의학상식] - 항문질환 치질(치열,치루,치핵) 이란?

항문질환 치질(치열,치루,치핵) 이란?

안녕하세요~ '지브라'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흔히 겪을 수 있는 항문질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치질'에는 치핵(80% 이상으로 가장 흔함), 치루, 치열이 있습니다. 그럼,

cake854.tistory.com

 

이어서 항문 수술 후 보통 좌욕을 권장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좌욕(sitz bath)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좌욕의 목적


항문 괄약근을 이완시킴으로서 근육경련으로 인한 통증경감, 항문부위를 청결히 세척하고 혈액순환 촉진으로 항문부위에 생기 혈전의 용해나 상처치유를 촉진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변비, 부인병, 출산 후 통증 등의 여성질환을 완화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방법


- 좌욕 시행 시 쭈그려 않아서 하는 것은 항문에 부담을 주므로, 좌욕기가 없는 경우는 엉덩이가 충분히 들어갈 정도의 넓은 세숫대야를 이용하여 낮은 의자에 올려놓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판매용 좌욕기도 잘 상품화되어 한 개 정도는 구매하는 것도 좋을 꺼 같습니다.)

- 세숫대야가 없을 경우에는 샤워기를 이용하여 항문쪽에 물을 뿌리면서 시행하셔도 괜찮습니다^^

 

세숫대야를 이용한 좌욕 시

 

- 좌욕시, 배변을 할 때처럼 힘을 주어서 항문을 충분히 열고 씻으면 더 효과적입니다.

- 한번 시행 시 2~3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 하루 좌욕 3~4회가 적당하며 너무 자주하면 항문이 짓무르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 좌욕 시 물의 온도는 40~42도(대중 목욕탕의 온탕 정도)가 적당하며 너무 뜨거우면 오히려 부종이 심해집니다.

- 좌욕 후 중요한 건 바로 건조입니다. 자극이 없도록 수건으로 부드럽게 닦아주도록 합니다.

 

좌욕 시 사용하는 물의 종류

샤워기에서 나오는 따뜻한 수돗물로 충분하고, 소금이나 소독약 등  다른 물질을 타서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항문 자극이나 항문 소양증이 악화 되는 수가 있습니다)

 

 

* 항문 수술 후에는 좌욕 후에 이용 하라고 연고를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좌욕 후 깨끗하게 건조시킨 후 연고를 바르도록 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상, 지브라 였습니다.

 

#구독은 좋아요 #하트도 좋아요 #그냥 다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