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 드레싱 (듀오덤CGF, 듀오덤 엑스트라씬, 메디폼)에 대해 알아보자

2022. 2. 22. 01:14의학상식

안녕하세요~ '지브라'입니다.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가벼운 상처부터 깊은 상처가 날 때가 있습니다.

매번 병원에 가기도 번거롭고 비용 문제도 있어 가벼운 상처는 집에서 소독을 하고 드레싱을 붙이기 마련입니다.

보통 깨끗하게 소독을 한 후에는 드레싱을 붙이게 되는데요~

드레싱을 하지 않고 상처를 개방해 놓으면 감염위험이 있으니 적절한 드레싱 사용이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그럼 우리가 흔히 약국에서 살 수 있고 흔히 이용하는 드레싱에는 무엇이 있을지 알아봅시다!

참고로 소독을 하는 방법 및 종류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https://blog.naver.com/gjfqja/222366018044

 

상처 소독 어떻게 하나요? 소독액 종류별로 알아봅시다(과산화수소, 포비돈요오드용액, 알코올,

살다보면 가벼운 상처로 집에서 소독을 할 경우가 있을겁니다. 큰 상처라면 당연히 병원에 가겠지만 작은 ...

blog.naver.com

 

아래 소개하는 3제품 모두 '습윤드레싱' 제품입니다.

 

듀오덤(duoderm) CGF


듀오덤 CGF는 기존 '하이드로콜로이드(hydrocolloid)' 제품인 듀오덤 엑스트라 씬과 일반 '폼(foam)' 제품인  메디폼의 장점을 결합한 제품입니다. 즉, 듀오덤 엑스트라씬 제품이 푹신푹신하게 두껍게 나왔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하이드로콜로이드층은 기존 ‘듀오덤 플러스 엑스트라씬’과 비교해 약 3배 두껍기 때문에 보다 흡수력이 뛰어나 깊은 상처에도 사용이 가능하며, 상처부위에 빠르게 겔을 형성시켜 새살을 돋게 하는 육아조직 세포 생성을 촉진시킵니다.
'폼(foam)'은 과다하게 나오는 삼출물을 흡수하고 외부압력으로부터 상처를 보호해줍니다.

 

즉, 결론적으로 '듀오덤 엑스트라씬'이 푹신푹신하게 두껍게 나와 삼출물이 많은 깊은 상처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 말고는 아래 소개하고 있는 엑스트라씬과 유사합니다.

 

 

듀오덤 엑스트라씬(duoderm extrathin)


듀오덤인데 얇은 제품을 말합니다. 얇아서 삼출물 흡수기능이 떨어져 삼출물이 많은 상처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듀오덤은 '하이드로콜로이드 밴드'로 상처를 밀폐하여 습윤상태를 유지시키는 습윤밴드 입니다.

습윤드레싱은 상처 부위를 밀폐하여 외부에서 이물질이 침범하지 못하도록 하고 수분과 삼출물이 적절히 유지되는 습윤한 환경을 조성하여 상처를 보호하고 치유를 촉진합니다. 표면이 투명하여 상처를 관찰할 수 있으며 삼출물이 적거나 중간 정도인 상처에 효과적입니다.

찰과상(거친 표면에 긁혀 생긴 상처), 단순 열상(피부가 찢어져 생긴 상처), 1도 및 2도 화상 등에 사용합니다.

 

ㅣ방법

상처 부위를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잘 닦아 내고 밴드를 붙입니다접착을 위해 상처의 크기보다 큰 것을 선택하고 잘라 붙이는 경우에도 상처보다 충분히 크게 잘라 붙입니다

삼출물의 양이 많으면 듀오덤이 하얗게 되면서 말랑망랑 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바로 교체해주고 삼출물양이 많지 않다면 최대 일주일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일회용으로 재사용하는 제품은 아닙니다.

 

접착력이 매우 뛰어나 무릎, 팔꿈치 등 신체 어느 부위에도 부착이 가능하며, 2차 드레싱을 할 필요가 없어 사용이 편리합니다. 즉, 접착력이 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위에 다른 테이프를 붙일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피부색과 비슷하기 때문에 티가 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방수가 된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ㅣ부작용

부작용의 발생 가능성은 적으나 붙인 자리가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발진, 가려움증 등의 과민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ㅣ주의사항

감염된 상처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염증이 있는 상태(노랗거나 연두색의 고름이 나오는 상황)에서 부착할 경우 혐기성 균(산소가 없는 환경에서 생육하는 세균)을 활성화 시켜서 감염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메디폼(medifoam)


메디폼 은 대부분의 찰과상에 사용 가능하며 특히 깊거나 넓은 찰과상, 진물이나 출혈이 많은 경우 적용해 주시면 좋습니다. '폼' 타입 메디폼 은 높은 흡수력으로 상처의 진물을 잘 흡수할 수 있으며 상처면에 달라붙지 않습니다

듀오덤은 접착력이 자체적으로 있어 추가적으로 테이프를 붙일 필요는 없지만, 듀오덤을 제거 시 너무 쎄게 뜯으시면 새살도 떨어져나가서 통증 및 출혈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메디폼은 자체 접착력이 없어서 테이프 등으로 고정해줘야 하지만 드레싱을 제거 할 때 부드럽게 뗄 수 있습니다.

 

ㅣ방법

① 메디폼 포장지를 뜯어 개봉 후 원하는 크기로 잘라줍니다

② 비닐 필름이 접착돼 있는 면이 피부와 맞닿는 면입니다( 상처부위를 덮을 부분은 손으로 만져 오염시키면 안됩니다)

적용할 상처를 생리식염수 또는 흐르는 물, 포비돈스틱스왑 등으로 깨끗이 소독하고 말린 후 비닐 필름을 제거하여 부착시켜줍니다

③ 메디폼 자체의 접착력이 낮기 때문에 메디폼 위에 피부용 테이프나 부직 반창고 등을 덧붙여줍니다

 

ㅣ주의사항

-메디폼은 삼출물을 흡수하고 동시에 습윤 상태를 유지시켜 상처 치유를 돕는 재료이므로 건조하거나 딱지가 앉은 상처에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삼출물이 많은 상처의 경우에 붙여 놓은 메디폼의 모든 면이 그 삼출물을 흡수했다면 새 메디폼으로 갈아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