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면? 손톱으로 건강에 대해 알아보자

2022. 2. 22. 15:00의학상식

오늘은 손톱으로 건강에 대해 알아봅시다

손톱은 우리몸의 건강상태를 그대로 반영합니다. 손톱이 분홍빛을 띠며 윤기가 흐른다면 몸이 건강하다는 뜻이지만 손톱 색이나 모양이 변화가 있다면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럼, 손톱에 검은색 세로 줄무늬가 생긴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 다이어트

단기간 무리한 다이어트로 근육이 위축되었을 때 일시적으로 검은 세로줄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 소화기 문제

음주, 과식, 폭식 등으로 인하여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긴다면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단백질 부족

손톱 성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단백질 입니다.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다면 손톱에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철분부족

빈혈이 있는 분이나 임산부들의 경우 손톱에 세로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을 하면 90%이상 호르몬 변화로 인한 과다색소침착의 증상을 보이므로 손톱에도 과다색소침착의 하나로 검은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체내 수분부족 및 건조한 환경

'손톱건선'이라고 합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것 뿐만아니라 손톱이 쭈굴쭈굴 해지고 벗겨지는 증상도 같이 보입니다.

 

- 피멍

손톱 밑 모세혈관이 터져 검게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피부에 멍이 드는 것과 같은 거라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 흑색종

피부가 검은 사람들 중에 이런 세로 줄무늬가 잘 나타나는데 이는 손톱 바닥에 생긴 양성의 검은 점입니다. 그렇지만 줄무늬가 새로 계속 생긴다면 피부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악성 흑색종인지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흑생종은 정상 멜라닌 세포가 암세포로 변형된 것으로 피부과에서 가서 정밀진단을 받아봐야 합니다.

 

ㅣ그 외 손톱으로 알아보는 건강상식

- 흰 반점이 생김
부딪혀 생긴 외상이거나 손톱 바닥의 혈관 변화 등으로 하얗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손톱이 자라면서 사라지지 않는다면 무좀균 감염일 수도 있으니 피부과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 잘 부러지고 갈라짐
보통 노화와 관련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여성에게 많고 나이가 들수록 부러지기 쉽습니다. 매니큐어나 아크릴산, 젤을 너무 많이 발라서 그럴수도 있습니다. 

- 색이 노랗게 뜸
손톱 무좀이나 건선 혹은 담배 얼룩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단순 얼룩이라면 틀니 세척제에 담근 후 씻어내면 되지만 무좀이나 건선이라면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 가운데가 둥글게 파임
한, 두 방울의 물을 손톱 중앙 부분에 떨어뜨려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둥글게 파인것은 몸의 철분이 부족함을 나타냅니다. 


 

 

이상 손톱으로 알아본 건강상식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