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예방에 '건강한' 사람도 마스크는 꼭! 써야하는가?

2020. 3. 1. 22:54의학상식

안녕하세요~ '지브라'입니다.

 

모두들 마스크 구매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지요?

 

저도 인터넷으로 겨우겨우 타이밍 맞춰 구매했더니 다 품절이라고 환불 들어오고...

 

약국 편의점은 없다하고.. 겨우 구한 것도 싸야 4000원... 한번 쓰고 버리는 일회용 마스크를 

4000원이라는 금액을 주고 사기에는 서민인 저에게는 너무 부담스러운 금액입니다.

 

 

 

그런데, 영국 등 유럽에선 아직까지 마스크 품귀 현상을 찾아보기 어렵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쓰는 현지인들의 모습도 찾기 어렵다고 합니다.

 

중국과 한국,일본 등 아시아 국가에 비해 아직까지 유럽의 확진자 수가 적다는 점도 이유가 되겠지만, 영국 및 EU 보건당국이 코로나19 예방에 마스크 효과가 별로 없다고 발표했다고 합니다. 영국 보건당국은 마스크는 의료진들이나 코로나19 환자와 같은 공간에 있는 경우에만 마스크 착용이 필수적이라고 했다고 합니다.

 

유럽 보건당국은 마스크는 주변 사람들에게 아픈 사람들의 감염이 더 이상 확산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즉, 아픈사람은 마스크를 꼭! 착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감염되지 않은 사람들을 보호하는 데는 마스크가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다고 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건강하다는 점을 전제로 코로나19 환자를 돌보는 경우에만 마스크를 착용하면 된다며 기침이나 재채기가 나온다면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영국과 유럽 보건당국은 코로나19를 막기 위해서는 마스크 착용보단 손 씻기를 가장 강조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눈, 코, 입을 통해 몸에 들어오기 때문에 씻지 않은 손으로 만지면 안 된다는 것이 보건당국의 설명입니다. 더욱이 마스크를 착용했다고 할지라도 손으로 얼굴과 코, 눈 부위를 더 자주 만지게 되면 오히려 바이러스가 침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오히려 감염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다만! 우리나라 처럼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돼 확진자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면 시민 모두 마스크를 쓸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할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무증상 감염자가 내 주변에 있을 수 도 있는 것이지요. 무엇보다 호흡기 증상이 있다면 다른사람에게 전파 방지를 위해 마스크 착용을 꼭!! 중요합니다. 국내 의료진도 좁고 밀폐된 공간에서 혹시나 있을지 모를 감염자로부터의 보호를 위해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건강한 사람들까지 마스크를 사재기할 경우 아픈 환자들을 돌보는 의료진이 마스크를 얻지 못하게 되면, 의료진과 우리 공동체가 위험에 처하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즉, 확진자를 치료하기 위해 최전선에 있는 의료진들을 보호하는 것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우리 나라는 이제 3000명이 넘는 확진자와 앞으로도 추가 확진자가 쏟아질 상황이기에 마스크 착용을 필수화 할 수 밖에 없겠습니다. 내가 건강하더라도 내주변 확진자가 마스크를 쓰고 있을 거라고는 장담할 수 없으니깐요!

 

 

현재 많이 개선되고 있지만, 읍.면 우체국에 먼저 제공된 마스크도 타지 사람들이 몇시간전부터 줄서서 다 사간다고 하네요...ㅠㅠ.... 빠른시일내에 마스크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요즘은 그 어떤 선물보다 마스크 선물이 더 값진거 같습니다. 

 

 

 

 

 

훗날 우리의 아이가 이렇게 방독면을 써야하는 때도 올까....걱정됩니다.

전염병과의 전쟁에서 인간은 승리할 수 있을까요?ㅠㅠ

 

 

 

 

이상, '지브라' 였습니다

 

 

#힘내라 대구#힘내라 경북#힘내라 대한민국